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절별 보양식 리스트 봄 여름 몸에 좋은 음식 추천

by 라라다방 2023. 3. 28.

계절별 보양식 리스트에 포함된 음식들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음식들에는 각각 제철이 있습니다.

재료들 안의 영양소들이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계절에 먹으면 맛도 영양도 더 좋습니다.

계절별 특별한 재료들로 만든 맛있는 몸에 좋은 음식들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계절별 보양식 리스트 중 이번엔 봄, 여름에 추천할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계절별 보양식
계절별 보양식

계절별 보양식 (봄 음식 추천)

1. 주꾸미

봄의 가장 대표적인 제철 음식이 바로 주꾸미입니다.

주꾸미에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과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습니다. 봄철 주꾸미는 산란을 앞두고 몸통에 알이 가득 차 있어 정말 맛있습니다.

특히 볶음으로 조리해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봄 보양식입니다.

 

2. 더덕

더덕은 향과 맛이 입맛을 되살리고 위, 허파, 비장, 신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와 스트레스를 예방해 줍니다.

이는 더덕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과 식이섬유 덕분입니다.

봄 보양식을 만드실 때 참고하실 점은 모양이 곧고 속이 희며 굵을수록 맛과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3. 봄나물

봄에만 나는 제철 나물이라고 해서 봄나물이라고 합니다. 더덕, 씀바귀, 냉이, 도라지, 달래, 두릅, 미나리, 봄동, 원추리, 쑥, 민들레, 돌 나무 등 봄철 보양식입니다.

 

4. 잉어탕

잉어에는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잉어탕은 남자들의 건강에 좋다고 하여 민물고기의 왕이라고 불리며 봄철 보양식 중의 최고입니다.

 

5. 조기

조기는 칼슘, 인, 비타민, 철분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동량이 많은 봄철에 먹으면 몸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보양식으로 먹으면 위장기능을 도와 헛배가 부르거나 설사하는 것을 막아주며 원기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6. 해물탕

홍합과 꽃게 등 갖가지 나물들과 낙지를 넣어 요리한 해물탕이야말로 봄철 보양식으로 추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계절별 보양식 리스트 (여름 음식 추천)

1. 삼계탕

삼계탕은 여름 보양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보양식입니다.

삼계탕은 토종닭에 찹쌀, 마늘, 인삼, 대추 등의 갖가지 몸에 좋은 재료들을 넣고 끓이는 탕입니다. 

닭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인삼, 당분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이 함유된 대추, 고혈압에 효과적인 마늘 등 다양한 재료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보양식으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국 전통 음식입니다.

여름철에 더위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킬 수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2. 추어탕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삶고 갈아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그냥 통째로 미꾸라지를 넣어 만들기도 하지만, 추어탕을 못 드시는 분들은 갈아서 만든 추어탕을 먹는 게 거부감이 없고 맛도 좋습니다. 추어탕을 먹으면 떨어진 체력회복에 좋으며 힘이 솟아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몸에 좋은 부추와 함께 먹으면 맛도 영양도 증진됩니다.

 

3. 전복

전복은 대체로 가격이 고가이기에 많은 분이 쉽게 즐겨 먹지는 못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질병으로 인해 몸이 허약해진 상태나 현저히 기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전복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기력이 회복됩니다. 스트레스나 갖가지 원인으로 인해 몸이 갑자기 허약해졌다면 전복으로 만든 요리를 먹길 추천합니다.

 

4. 농어

농어는 다른 어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월등하게 높은 편으로 더위로 인해 발생하는 피로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도톰하고 뽀얀 살이 부드러워 소화도 잘되는 식품으로 비타민, 철분, 인,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산모의 원기 회복, 몸이 아픈 환자나 몸이 허약한 아이 그리고 노인에게도 좋습니다. 양질의 타우린으로 인해 혈압 조절 작용과 동맥경화가 예방되며 간장 해독이 용이해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5.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옛날부터 땀을 많이 흘리거나 더위를 먹거나 스트레스로 몸이 피곤할 때 기력을 보강하기 위해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빈혈에 도움이 되며, 중풍이나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또 오리고기의 기름은 몸에 나쁜 형태로 축적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오리고기의 필수 지방산은 신진대사 조절, 혈압 저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6. 설렁탕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설렁탕의 국물에는 칼슘, 마그네슘과 각종 아미노산 등이 녹아 있습니다.

설렁탕은 각종 소뼈를 함께 삶아 조리한 음식으로 뼈 형성을 촉진하며 노화 억제 및 피부재생과 보습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 어떤 음식보다도 스태미나 음식으로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7. 초계탕

초계탕은 삼계탕과는 달리 차가운 보양식입니다. 하지만 닭이 주재료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초계탕은 닭을 푹 고아서 진하게 만든 국물을 차게 식힌 후 냉국의 형태로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처럼 닭과 식초를 넣은 초계탕으로 입맛을 살려주고 피부에도 좋습니다. 여름철 뜨거운 국물이 싫다면 시원한 보양식으로 초계탕을 섭취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8. 낙지

기력 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진 낙지는 죽어가는 소한테 먹여도 벌떡 일어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여름철 보양 음식 중 대표적인 메뉴로 유명합니다. 낙지는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를 매끈하게 해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지방이 거의 없는 낙지는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낙지 요리로는 연포탕, 낙지전골, 낙지볶음 등이 있습니다.

 

9. 장어구이

남성분들의 기력을 채워주는 데 좋다고 알려진 장어는 여성분들에게도 좋은 여름철 보양식입니다. 장어는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장어는 스태미나 식품으로 남성분들에게 인기가 좋으며 불포화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장어는 피부와 피로 해소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10. 멍게

멍게는 여름에 가장 싱싱하고 맛이 좋은 해산물입니다. 멍게는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개선에도 좋습니다. 또 멍게 살 속에 있는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은 성장강화에 도움을 주며, 감기, 기침, 천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멍게 껍질에는 동물성 천연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어 변비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혈당을 감소시킵니다.

 

계절별 보양식 리스트 중에 여름 음식에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메뉴들이 많습니다.

여름철에 체력 저하가 심한 편이기 때문에 보양식을 즐겨 먹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계탕과 설렁탕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자극적이지 않은 맛 때문에 즐겨 먹습니다.

추위가 가고 봄이 오고 있는 지금 계절별 몸에 좋은 음식들을 미리 알아두어 

제철에 맞게 조리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합시다.

 

댓글